미국 배당주 ETF 장점과 단점 (+순위 Top 10 종목까지)

요즘처럼 노동의 가치가 하락하는 때가 있었을까요?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 어느 때보다도 투자에 관심이 집중되는 시대인 것 같습니다. 그 중 배당주에 대해 투자를 고민하는 분들도 적지 않을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배당주 ETF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배당주 ETF에 투자하는 이유와 투자 시 꼭 알아야 할 단점, 순위 Top 10 종목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왜 미국 배당주 ETF 에 투자하는가

미국 배당주 ETF에 투자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물론 배당금입니다. 투자자에게 주기적으로 지급되는 배당금은 시세 차익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습니다. 국내 기업과는 달리 미국 기업들은 좀더 주주친화적인 성향을 보입니다. 배당금 지급도 그만큼 활발한 편인데요. 국내 기업이 대부분 1년에 1회 배당을 지급하는 반면 미국 기업은 대부분 매분기 또는 매월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이렇듯 주기적으로 안정적인 현금흐름이 유지된다면 많은 이들의 꿈인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주가 방어 수단입니다.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은 보통 가치주의 성격을 띕니다. 기업의 성장을 위해 자금을 활용하는 성장주와는 달리, 가치주는 이미 성숙한 기업으로 시장에서의 지위를 널리 인정 받는 기업입니다. 대신 그만큼 성장이 더디기 때문에 주가의 변동성도 크지 않은 편입니다. 거기에 배당 수익까지 더해지므로 하락장에서 주가 방어의 역할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미국 가치주 ETF는 이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장점을 누리기 위해 미국 배당주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특히 미국 배당주 ETF 에 투자한다면 개별 종목을 선별해야 하는 수고를 덜고, 분산투자를 할 수 있으므로 매력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미국 배당주 ETF 단점?

하지만 미국 배당주 ETF 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 단점은 투자 시 반드시 유의해야 할 점입니다.

저성장성

앞서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은 이미 성숙한 가치주일 가능성이 크다고 했습니다. 주가 변동성이 적고 약세장에 잘 버티지만, 큰 성장도 없는 기업일 가능성이 크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는 기업은 사업의 확장과 성장을 위해 그 자금을 투자합니다. 따라서 큰 주가 상승의 가능성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배당주에 투자한다면 주기적인 배당 수익을 얻는 대신 이러한 높은 투자 수익률을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배당정책의 변동성

또 다른 단점은 배당정책의 변동성입니다. 기업의 대내외적인 상황에 따라 배당금 지급 정책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상황이 좋지 않으면 배당금 지급을 줄이거나 아예 중단할 수도 있다는 겁니다. 물론 ETF에는 여러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어 리스크는 좀 덜 합니다. 하지만 완전히 자유로울 수 있을까요? 대표적인 미국 배당주 ETF인 VYM의 연도별 배당금 지급 추이를 보겠습니다. 참고로 VYM에는 약 400개의 기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국 배당주 ETF 단점 : 배당정책 변동성

전체적으로는 우상향하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주당 배당금은 2008년을 기점으로 2009년 1.44달러에서 1.17달러로, 2010년에는 1.09달러로 떨어졌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2008년 금융위기의 여파로 배당지급을 삭감하거나 중단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ETF도 배당정책 변경 리스크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주 높진 않은 배당수익률

종목마다 편차가 있지만, 비교적 안정적인 미국 배당주 ETF 의 평균 배당 수익률은 2~4% 정도입니다.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배당수익률이 3%인 ETF에 10억을 투자한다고 가정하면, 연 3천만원의 배당금을 지급 받는 것입니다(이해를 돕기 위해 주가 변동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이 정도면 만족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니까요. 하지만 더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운용수수료를 생각해야 합니다. 역시 종목마다 다르지만 0.1%로 가정하면 연 100만원의 비용이 수수료로 나갑니다. 거기에 배당수입에 대한 배당소득세 15.4%도 고려해야 합니다. 추가로 금융소득 연 2천만원 초과시 부과되는 금융소득종합과세까지 고려하면.. 생각보다 만족스럽지 않은 수익률을 얻게 될지도 모릅니다.

배당주 ETF 선택 시 고려사항

그렇기 때문에 배당주 ETF를 선택할 때는 여러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아래 3가지는 반드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배당수익률

배당주 ETF를 선택할 때 아마 가장 많이 보는 것이 배당수익률일 것입니다. 물론 배당수익률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절대적인 선택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고배당을 얻기 위해 무조건 높은 배당수익률만 찾아서는 안됩니다. 오히려 투자자를 현혹시킬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배당수익률은 연간 배당금을 현재 주가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즉 배당금이 높을 수록, 혹은 주가가 낮을 수록 배당수익률은 높아집니다. 블랙록의 IDV(iShares International Select Dividend ETF)를 예시로 보겠습니다.

미국 배당주 ETF : 배당수익률 함정
최근 5년 IDV 배당수익률 추이 (출처 : Seeking Alpha)

배당수익률이 2020년 이후 급격히 상승했다가 서서히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그럼 IDV의 주가는 어땠을까요?

미국 배당주 ETF : 배당수익률 함정2
최근 5년 IDV 주가 추이 (출처 : Seeking Alpha)
고배당 ETF : 배당수익률 함정
분기별 IDV 배당금 추이

주가 추이 그래프는 배당수익률의 그래프를 그대로 뒤집어 놓은 것 같은 모습입니다. 그리고 모두 알다시피 2020년 코로나 여파로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주가 하락에 따라 배당수익률이 크게 상승한 것입니다. 실제로 지급된 배당금을 봐도 20년 1분기 이후 배당금 수준이 하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당수익률만으로는 좋은 배당주 ETF를 선별할 수 없습니다.

배당성장

또 다른 고려사항은 배당성장입니다. 배당성장이란 기업이 배당금 지급을 지속적으로 늘리는 것을 뜻합니다. 현재 배당금을 지급한다고 해서 미래에도 지속되리란 보장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이 얼마나 오랜 기간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기에 더하여 배당금을 꾸준히 늘려왔다면, 기업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미국에는 배당왕(Dividend King, 50년 연속 배당성장), 배당귀족(Dividend Aristocrat, 25년 연속 배당성장)과 같이 배당성장을 꾸준히 해 온 기업들이 있습니다. 미국 배당주 ETF 를 선택할 때에도 이러한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한다면 보다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안정성

배당금 지표 외에도 고려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기업의 안정성입니다. 기업의 수익성이 악화되어 가치가 떨어진다면 주가도 하락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투자자 입장에서는 배당금을 지급 받더라도, 주가 하락으로 인해 총 수익은 저조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ETF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들이 믿을 만한 기업인지, 꾸준히 이익이 성장하는 기업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서 배당금으로 인한 수익과 주가 상승으로 인 수익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 배당주 ETF 순위 Top 10

마지막으로 미국 배당주 ETF 순위 Top 10 종목을 소개합니다. 아래 리스트는 배당수익률 순이 아닌, 최근 5년 동안의 total return(자본이득, 배당수익금, 이자 등을 모두 합한 수익률)순입니다. 또한 본 포스팅의 성격에 맞게 배당수익률 2% 미만 종목은 제외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사항들을 잘 고려하여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순위티커ETF명배당수익률운용보수1년 Total Return3년5년
1SCHDSchwab U.S. Dividend Equity ETF3.02%0.06%29.87%19.61%16.81%
2SDYSPDR S&P Dividend ETF2.84%0.35%23.91%12.44%12.22%
3VYMVanguard High Dividend Yield ETF2.79%0.06%27.65%12.54%11.96%
4DVYiShares Select Dividend ETF3.79%0.39%32.19%11.42%10.78%
5FVDFirst Trust Value Line Dividend Index Fund2.46%0.70%21.56%11.12%9.72%
6PEYInvesco High Yield Equity Dividend Achievers ETF4.51%0.53%27.01%10.34%9.28%
7SPYDSPDR Portfolio S&P 500 High Dividend ETF4.02%0.07%35.35%8.78%8.82%
8RDIVInvesco S&P Ultra Dividend Revenue ETF3.83%0.39%31.44%7.67%8.79%
9HDViShares Core High Dividend ETF3.56%0.08%17.81%6.63%8.38%
10DHSWisdomTree U.S. High Dividend Fund3.99%0.38%21.24%8.25%8.21%
출처 : ETF.com

1 thought on “미국 배당주 ETF 장점과 단점 (+순위 Top 10 종목까지)”

  1. 알기 좋게 쏙쏙 잘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이 배우고갑니다!!진짜 이런쪽모르는 사람들한테 얼마나 좋은 정보인지 몰라요
    복받으세요

    응답

Leave a Comment